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2017 ~ 2021년 인문학 진흥 5개년 기본계획 (요약)
1. 달라지는 모습 |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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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 이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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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이후(ʹ21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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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점 1 : 생애주기별 체계적·연속적 인문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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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
교과 내 인문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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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연수 등 2015개정 교육과정 적용 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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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개정 교육과정 全 학년 적용 ※ 인문관련과목(연극, 고전과 윤리, 여행지리 등) 및 연극대단원 신설 등 |
인문소양교육선도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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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ʹ16) 33교 |
·50교 이상(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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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동아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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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ʹ16) 141팀 |
·400팀 이상(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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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
타계열 전공학생 인문강좌 이수비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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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ʹ16) 50.8% |
·60% 이상(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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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인문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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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모델 창출 |
·우수 모델 확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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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점 2 : 인문학 전문인력 양성 및 연구지원 내실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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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E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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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특성에 맞는 자율적 모델 창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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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모델 안착 및 확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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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K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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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해외지역(일방향) 분야 ※ 상향식으로만 선정 |
·인문기초학문. 소외·보호/창의·도전, 해외지역(쌍방향), 국가 전략·융복합 분야 ※ 상향식·하향식 선정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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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ʹ17) 39개 연구소 |
·60개 이상(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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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
기초연구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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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1~3년 이내) |
·단기, 중기(3~6년), 장기(7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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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전략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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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ʹ17) 11과제 |
·20과제 이상(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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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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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ʹ17) 4과제 |
·15과제(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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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공동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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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ʹ17) 15과제 |
·25과제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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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점 3 : 연구 성과의 확산을 통한 인문학 대중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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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인문학 대중화 |
인문도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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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지자체의 인문도시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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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역사문화도시’로 브랜드화 |
·강좌 중심 |
·체험, 지역 행사 등 프로그램 다양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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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 강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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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강좌 |
·온·오프라인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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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인문학 포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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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순회 개최 |
·‘세계인문학 포럼 도시’로 집중 브랜드화 |
2. 과제별 추진 일정 |
추진과제 |
ʹ17 |
ʹ18 |
ʹ19 |
ʹ20 |
ʹ21 |
1. 생애주기별 체계적·연속적 인문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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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초ㆍ중등 인문소양교육 체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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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인문소양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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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험 활동 중심의 자발적 인문 활동 활성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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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문소양교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지원 체제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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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모든 대학생 대상 인문교양교육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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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수한 인문교양 강좌 질 제고 및 체제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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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수한 기초인문 교육 모델 창출·확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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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평생교육기관 및 소외계층 인문교육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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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 인문학 센터 지정 및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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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희망의 인문학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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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문학 전문인력 양성 및 연구의 다양화 등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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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인문학후속세대 교육·연구 안정적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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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부-석사과정] 대학의 자율적 교육모델 지속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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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석박사과정생] 장학금 및 독립적인 연구비 지원 확대 (BK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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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사후연구원] 연수 및 연구비 지원 지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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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인문학자 연구 지원 내실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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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초연구 지원 확대 및 중·장기연구 지원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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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전략분야 및 융·복합 연구 지원 체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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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국제 공동연구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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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문학 DB확충 등을 위한 디지털 인문학 연구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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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몰입도 제고를 위한 연구자 친화적 환경 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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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인문학 교육·연구 거점으로서 HK연구소 육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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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문한국(H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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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구성과의 확산을 통한 인문학 대중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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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국내 인문학 대중화 기반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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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문도시의 브랜드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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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담기관을 통한 온·오프라인 강좌 활성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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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앙행정기관-지자체 간 협력체계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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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인문학 성과의 글로벌 확산 기반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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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인문학 전문가 양성 및 해외거점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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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 거점을 중심으로 인문학 연구성과의 국제적 확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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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인문학포럼의 국제적 위상 제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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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책 효과성 제고를 위한 행·재정적 기반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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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범정부 협업 강화 및 인문학 진흥 전담 조직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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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범점부 및 중앙행정기관 간 협업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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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문학 진흥 전담 조직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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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안정적 인문학 진흥을 위한 법적·재정적 기반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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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문학 진흥 관련 법령 제·개정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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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문학 진흥을 위한 안정적 재원 확보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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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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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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