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반응형


공신 칼럼에 처음으로 글을 올리네요.
여러분에게 어떤 글이 도움이 될 지 고민하다가 내신 성적 때문에 답답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고등학생이 되어 얼떨떨하게 고등학교 커리큘럼을 따라가고, 새 친구들을 만나고, 야간자율학습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다보니 어느덧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보게 되죠.
그리고 나오는 시험 성적, 등수, 그리고 학기말에 나오는 등급.
수우미양가가 아닌 1등급, 2등급, 3등급.... 등급이 매겨지는 것이 어색할 거에요.
어느 정도 나오는 것이 잘 본 건지, 내신 성적이 어느 정도 중요한 것인지 아직 감이 안 잡힐 시기죠.

고등학교 2학년,
내신 성적이 무엇인지, 내신 등급 퍼센트가 어느 정도 되는 지 작년의 경험을 통해 어느 정도 감은 잡았겠지만, 고등학교 2학년 시기는 뭔가 힘이 빠질 수 있는 시기죠.
고등학교 1학년 때는 처음이니까 열심히 해야지! 고등학교 3학년 때는 얼마 안 남았으니까 발등에 불 떨어진 마음으로 준비하게 되는데 그 중간에 낀 고등학교 2학년 시기는 마음도 조금은 풀어지고 조금 멀뚱멀뚱한 시기였던 것 같아요.

고등학교 3학년,
정신이 없죠. D-day 숫자는 점점 줄어들고, 수능 공부를 더욱 해야할 것 같고. 수시 생각하면 자기소개서도 써야하고. 논술 준비도 해야하고. 게다가 고등학교 3학년 내신 비중이 크기에 내신은 또 챙겨야 할 것 같고... 준비해야할 것은 너무 많은데 내신 포기하고 수능에 올인해야할까, 하는 유혹이 조금씩 피어오를 수도 있는 시기입니다.
이렇게 고등학교 생활 내내 우리의 발목을 잡는, 끊임없이 고민하게 하는 내신!!
이번 칼럼에서는 내신이 중요한 이유, 그리고 제가 했던 내신 공부법, 내신 공부에 필요한 우리의 자세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01. 내신이 중요한 이유
일반적으로 내신의 중요성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느끼고 있으리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이제 막 고등학교에 들어가게 된 학생들, 혹은 수능 한 방을 꿈꾸는 학생들도 있을 수 있기에 내신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글을 시작하고자 해요.
내신 성적은 교내 필기고사, 수행평가 등을 통해 등수를 낸 다음 퍼센트 별로 등급을 부여하는 성적인데요.
내신 성적은 대학 입시에 있어, 특히 수시 전형 지원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론 내신의 비율이 작고 논술만 보는 전형도 있고, 정시 지원에 있어서는 내신이 반영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겠죠.
하지만, 인생은 어떻게 될 지 모르는 거잖아요.
우리가 수시로 대학을 가게 될 지, 정시로 가게 될 지, 수시에서도 논술 전형을 보게 될 지, 내신 전형으로 합격을 거머쥐게 될 지는 모르는 거에요.
내신 성적을 관리하면서 학교 생활을 해 나가는 것은 입시 전쟁에 있어 무기를 하나 더 갖추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무기를 사용하게 될 지, 안 될 지는 모르는 일이지만, 그 무기가 필요할 때에는 적시에 쓸 수 있어야 하잖아요.



           02. 내신 공부법
내신의 중요성, 알고 있다 이거에요!! 그런데 중요한 건 마음만큼 점수가 나오지 않는다는 거겠죠.
내 옆에 있는, 저 다른 반에 있는 친구들 모두 다 열심히 공부하는데 그 사이에서 좋은 성적을 얻는다는 것이 많이 힘들고 버거울 수 있어요. 충분히 이해합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내신을 위한 전략을 가져야겠죠!!
지금부터 제가 내신 공부를 했던 팁들을 조금씩 알려드릴게요.
사실, 각자에게 맞는 공부법은 다 다를 수 있지만, 제 이야기를 들어보시고 받아들이실 부분은 받아들이셔서 발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① 학교 선생님 수업에 100% 집중하라!
이건 정말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 같아요.
수업시간에 집중하는 것은 모든 공부의 기초가 됩니다.
특히 내신 공부에 있어서, 출제자는 여러분 교실에 계신 교과담당선생님이십니다.
아무리 명강의로 유명한 인터넷 강의를 듣더라도, 수업시간에 자고나서 그 인터넷 강의만 수강한다면 의미가 없는거에요.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눈을 마주치면서 선생님께서 칠판에 판서하시는 것들, 말씀하시는 것들 모두 받아 적습니다.
강조하시는 것들에 별표치거나 색깔있는 볼펜으로 적으면서 선생님께서 수업하시는 모든 내용들을 교과서, 프린트에 받아적습니다.
다른 생각을 하거나, 멍때리고 있을 시간, 없어요!!
선생님 말씀에 집중하면서 빠뜨리는 내용 없이 필기해놓는다면, 그건 중간고사, 기말고사 공부할 때 보물의 책이 됩니다.
한 수업 한수업을 중간고사, 기말고사 힌트 주시는 시간이라고 생각하세요.
졸거나 다른 생각을 하는 것은 중요한 힌트들을 놓치는 겁니다.
다른 친구 필기를 보는 것은 자신이 직접 들으면서 이해하고 적은 것에 비하면 정말 효과가 없어요.
아까 말 했듯이 학교 수업을 기반으로 하지 않은 사교육, 인터넷 강의들도 효과가 없는거구요.
학습의 기초는, 바로 여러분들이 계신 학교 선생님의 수업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여러분의 선생님을 믿고 따라가세요.
② 반복!! 준비된 상태에서 시험장에 들어가자.
내신 시험에서 중요한 것은 한정된 분량의 공부를 누가 얼마나 더 많이 봤느냐인 것 같아요.
수능 공부와 다르게 내신 공부는 범위도 더 적은 편이고 선생님께서 수업하신 내용에서 나오는 것이 보통이기에 거의 모두 비슷한 여건에 처해져있습니다.
여기서 차이가 나는 것은 아까 말했듯이 누가 얼마나 더 많이 봤느냐 , 즉 반복입니다.
저는 시험장에 들어가기 전까지 각 과목들을 4~5번 이상은 봤던 것 같아요.
저는 내신 전형을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내신 시험에 신경을 많이 썼거든요.
중간고사, 기말고사 시험을 보기 한 달 여 전부터 계획을 짜고 일주일에 전과목을 한번씩 보는 방식으로 해서 4~5번은 볼 수 있었습니다.
일주일에 전과목을 보는 것이 힘들다고 하면 기간을 조금 더 늘려 본인의 능력에 맞게 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래도 적어도 3번은 보고 시험장에 들어갈 수 있도록 계획을 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음, 저는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노트나 A4용지에 이 시험을 보기 위해 봐야할 프린트, 참고서 목록들을 다 적었어요.
예를 들면 사회탐구 한국지리 ) 학교 교재, 학교 프린트, EBS 사회탐구 기출 문제
이런 식으로요. 그리고 나서 끝낸 것들을 굵은 펜으로 지워나가면서 공부했습니다.
굵은 펜으로 목록을 지워나가면 성취감도 있고 내가 어느 정도 했는 지 알 수 있거든요.
③ 수행평가 등에 성실히 임하라
중간고사, 기말고사 공부는 열심히 하면서 학교 수업시간에 조금씩 내 주시는 수행평가, 숙제들은 성실히 임하지 않는 친구들이 있더라구요.
그런데 여러분, 수행평가도 엄연히 내신 평가에 비중을 차지하는 평가요소입니다.
내신 등급의 차이는 아주 작은 점수 차이에서 갈라질 수 있는 거에요.
하나 하나가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하면서 선생님께서 내 주시는 숙제, 수팽평가들에 성실히 임하시기를 권장해드립니다.
지금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것이 나중에는 정말 크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03. 우리의 자세
내신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에 있어서 드리고 싶은 조언이 몇 가지 있습니다.
우선 한 번의 실수로 절망하여 다른 시험까지 망치는 우를 범하지 말 것.
실수는 언제라도 할 수 있어요. 점수가 안 나올 때도 물론 있겠죠.
그런데 이것을 이유로 해서 '나는 역시 안 돼'라는 마음으로 내신 관리를 포기해버린다면?
앞으로 있는 중요한 시험들을 포기해버리는 거니까 내신은 더욱 악화되겠죠.
이미 못 본 시험은, 이미 지나간 거에요. 시간을 되돌리는 자!! 하면서 돌아갈 수 없는 문제잖아요.
저도 중간고사에서 안 좋은 점수가 나와서 많이 힘들었던 경험이 있어요.
하지만, 그 날 하루만 슬퍼하고 끝내야지, 그 일을 계속해서 끌어서는 안 돼요.
기말고사 열심히 해서 만회하면 되는 일이고, 아니면 다른 과목, 다음 학기에서 만회할 수 있는 부분이잖아요.
따라서 내신 성적에 있어서 좌절이 있더라도 그것 때문에 전 성적의 좌절로 이어지지은 않도록 유의해주세요.
둘째는, 내신 공부와 수능 공부를 동떨어진 것으로 여기지 말 것.
내신공부와 수능 공부가 아주 동떨어진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저 같은 경우에는, 내신 공부를 할 때 수업시간에 다룬 교재, 프린트에서 더 나아가 해당과목의 모의고사 기출문제나 EBSi 홈페이지 등에서 찾은 문제들도 자발적으로 찾아서 풀었거든요.
그렇게 내신 기간을 보내고 나면 내신 덕분에 개념들도 더 튼튼해 지고, 수능 관련 문제들도 많이 풀었기에 실력이 쑥쑥 늘더라구요.
따라서 내신 공부를 하면서도, 이게 수능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시고 열심히 임하셨으면 좋겠어요 ^^
내신 공부법과 관련하여 해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많은데 충분히 해 드렸는 지 잘 모르겠네요..
글 읽고 많은 자극 받으셔서 내신, 수능 모두 다 잡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 시험으로 많이 스트레스 받고 힘드시죠?
그래도 포기하지 마시고!!
옆에 있는 많은 친구들, 선생님, 그리고 가족들을 생각하면서 이겨나가셨으면 합니다!!
칼럼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여러분, 힘내세요 ^^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