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반응형



[연학초 근처 학부모님이 추천하는 진리 수학 학원] 2016학년도 연학초등학교 2학기 수행평가계획



수 행 평 가







인천연학초등학교










1. 목표

 가. 미래 사회의 핵심역량 중심의 평가 지원으로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추구함

 나. 교수-학습 과정으로서의 평가 및 성장과정 서술형 통지의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함


2. 방침

 가. 교과별, 학년별 핵심 성취 기준에 따른 필수 학습 요소에 대한 수시 평가제를 실시함

 나. 학년은 교과별 성취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으로 내용 중심보다 과정 평가를 실시함

 다. 수행평가의 방법 중에 하나로 지필평가를 실시하되 서술형, 논술형으로 실시함

 라. 학년(학기) 초에 수행평가 시기․영역․기준․방법․결과 통지방법 등을 학생과 학부모에게 공개함

 마. 평가 결과는 학생 개개인에 대한 면밀한 분석, 학부모 상담, 개인별 기대치 설정준거, 학급의 학력 경향 파악 등의 자료로 활용함

 바. 학생이 배운 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서 평가 내용을 출제함

 사. 자아개념, 태도, 흥미, 책임, 협력, 동기 등을 포괄하는 정의적 능력 평가를 확대 실시함

 아. 평가기준은 3단계로 우수함, 양호함, 노력요함으로 정하여 실시함 

 자. 구체적인 평가 방법과 시행은 학년평가계획에 의거하여 교육과정 운영과 수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3. 평가계획

유형

주요 추진 내용

시기

대상

비고

수 행

평 가

서술및 논술

평가 형태 : 서술 ․ 논술형 평가

▸대상 교과

  - 3~6학년 : 국어, 수학, 사회, 과학

▸평가 방법

  - 핵심성취기준에 따른 평가문항을 개발하여 평가지로 평가함(문항 개수는 학년에 따라 다를 수 있음)

▸평가 시기

- 학년별 수업 차시에 따라 평가함

▸평가 처리

  - 첨삭지도를 한 문항지를 가정으로 통지하고 피드백 자료로 활용

연중

 

3~6

학년

 

※학년별 평가계획수립

 

※핵심

성취기준

중심으로 문항

출제

수행

▸평가 형태 : 구술, 토의・토론, 포트폴리오, 보고서, 관찰, 실기 기능, 사회적 실천, 교과서 활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

▸대상 교과 : 1~6학년 전 교과, 정의적 영역도 함께 실시

평가 방법 : 학년별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 문항 개발 및 출제

▸평가 시기 : 학년별 교육과정에 따라 수시로 실시

평가 처리 : 평가 결과를 나이스에 누가 기록

연중

1~6

학년

※학년별 평가계획수립

창의적

체험활동

학생 자신에 의한 평가, 학생 상호간의 평가를 고려하여 교사가 평가

누가적으로 기록하고 객관성, 신뢰성이 있는 평가

학습 능력 향상과 정의적 영역에 관심을 두고 평가

2회

1~6

학년

※학년별 평가계획수립

행동발달 

실천 상황을 수시로 관찰하여 행동 특성을 나이스에 누가 기록

2회

1~6

학년

 



교과별 ․ 영역별 수행평가 계획

                                             1학년  2학기

과목

평가

시기

단원

핵심역량

영역

핵심 성취 기준

평가유형

통지방법

국어

10월 9주

3. 알맞은 인사말

의사소통역량

듣기.

말하기

때와 장소에 알맞은 인사말을 알고, 인사말을 자신 있게 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0월 11주

4. 뜻을 살려 읽어요

지식정보

처리역량

읽기

뜻이 잘 드러나게 글을 띄어 읽을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1월 13주

5. 인상 깊었던 일

의사소통역량

쓰기

인상 깊었던 일을 일기로 쓸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1월 14주

6. 이야기꽃을 피워요

심미적

감성역량

문학

자기가 좋아하는 동시를 낭송할 수 있다.

구술

관찰

자기

동료

나이스

11월 15주

6. 이야기꽃을 피워요

지식정보

처리역량

문법

따옴표의 쓰임에 맞게 글을 바르게 쓸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전단원

자기관리역량

정의적 영역

평소 국어생활에서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능동적으로 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학

9월 5주

2. 여러 가지 모양

지식정보

처리역량

도형

모양 조각을 같은 모양끼리 모을 수 있다.

수행

관찰

실기

나이스

9월 6주

2. 여러 가지 모양

창의적

사고역량

정의적 영역

여러 가지 모양으로 집을 꾸미는 활동을 통해 수학에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다.

수행

실기

나이스

10월 11주

4. 시계보기

지식정보

처리역량

측정

시계를 보고 몇 시 30분을 말하고 시계로 나타낼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1월 14주

5. 덧셈과 뺄셈

지식정보

처리역량

수와 연산

세 수의 덧셈을 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2월 18주

6. 규칙찾기

지식정보

처리역량

규칙성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바생

9월 5주

2.추석

자기관리역량

가을

추석에 대해 알아보고, 나의 소원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발표할 수 있다.

수행

실기

나이스

10월 9주

1. 가을 날씨와 생활

공동체

역량

정의적

영역

학교생활에서 서로 돕는 방법을 알고 나의 고칠 점을 찾을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2월 16주

1.따뜻한 겨울

공동체

역량

겨울

교실에서 배려하고 봉사하는 마음가짐을 알고 친구를 배려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슬생

9월 7주

1.이웃

의사소통역량

이웃

이웃과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모습을 발표할 수 있다.

수행

실기

나이스

10월 9주

2.우리의 전통문화

심미적

감성역량

우리나라

한복의 특징을 살펴보고 옷 입히기 놀이를 할 수 있다.

수행

실기

나이스

12월 19주

3. 한해를 보내며

의사소통역량

정의적영역

새 학년이 되면 달라지는 점을 알고

하고 싶은 일을 계획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즐생

11월 13주

2.가게

공동체

역량

이웃

가게 놀이 방법을 알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1월 15주

2.우리의 전통문화

공동체

역량

우리

나라

투호놀이의 방법을 알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수행

실기

나이스

수시

 

창의적

사고역량

정의적

영역

주제에 맞게 작품표현에 성실히 참여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창의적

체험

활동

수시

-

자율

연학늘품장 활동에 열심히 참여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

진로

우리 주변의 사람들이 하는 일을 알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말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

동아리

각 반에 해당하는 동아리 활동을 열심히 수행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한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

봉사

평소 교실 정리정돈 및 학교주변 청소를 위해 힘쓴다.

수행

관찰

나이스

교과별 ․ 영역별 수행평가 계획

   2학년  2학기

과목

평가 시기

단원

핵심역량

영역

핵심 성취 기준

평가유형

통지방법

국어

9월 3주

2. 즐겁게 대화해요

의사소통능력

듣기·말하기

상대의 마음을 헤아리며 충고하는 말하기

수행

관찰

나이스

10월 7주

3. 마음을 담아서

의사소통능력

읽기

글의 분위기를 살려 효과적으로 읽기

수행

관찰

나이스

10월10주

4. 어떻게 정리할까요?

기초학습능력

문법

∘낱말간의 의미관계 알고 활용하기

수행

서술

나이스

11월12주

5. 이야기를 꾸며요.

창의력

문학

∘이야기를 시작, 중간, 끝으로 나누어 이어질 내용 재미있게 꾸미기

수행

서술

나이스

12월17주

8. 의견이 있어요.

문제해결능력

쓰기

주변에서 일어난 일에 대한 생각을 문장으로 쓰기

수행

서술

나이스

수시

 

 

정의적 영역

읽기에 흥미를 갖고 글을 즐겨 읽는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학

9월 6주

2. 곱셈구구

지식정보처리

수와 연산

곱셈구구표를 보고 같은 곱셈식 찾을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1월11주

4. 시각과 시간

지식정보처리

측정

시각을 읽는 방법을 알고 시각 읽을 수 있다.

수행

구술

나이스

12월 15주

5. 표와 그래표

지식정보처리

확률과 통계

조사한 자료를 보고 표와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수행

실기

나이스

12월 16주

6. 규칙 찾기

지식정보처리

규칙성

규칙에 따라 무늬 꾸밀 수 있다.

수행

실기

나이스

수시

 

 

정의적영역

수학 교과에 대한 흥미를 갖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임한다.

수행

관찰

나이스

바생

9월 3주

마을과 사람들

공동체

이웃

화장실, 교실, 학교 시설물을  소중히 사용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0월9주

가을 체험

공동체

가을

학예회나 현장체험에서 지켜야 할 일 이야기 할 수 있다.

수행

구술

나이스

11월14주

우리나라와 이웃나라

공동체

우리나라

통일을 위해 할 수 있는 일 발표할 수 있다.

수행

상호

토론

나이스

12월18주

1. 겨울 풍경

자기관리

겨울

겨울철 건강을 지키기 위한 규칙 정하고 실천 할 수 있다.

수행

체크리스트

나이스

수시

 

 

정의적 영역

 학급 규칙을 지키며 교우들과 사이좋게 지낼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슬생

9월 5주

마을과 사람들

공동체

이웃

내가 사는 마을의 모습 조사할 수 있다.

수행

보고서

나이스

10월10주

가을 체험

지식정보처리

가을

가을에 나는 열매와 씨앗 자세히 관찰하고 특징을 그릴 수 있다.

수행

실기

나이스

11월12주

우리나라와 이웃나라

공동체

우리나라

북한 학생의 생활모습과 내 생활모습의 다른 점 비교할 수 있다.

수행

보고서

나이스

12월19주

1. 겨울 풍경

지식정보처리

겨울

눈과 얼음 살펴보고 같은 점 다른 점 말할 수 있다.

수행

관찰 

구술

나이스

수시

 

 

정의적 영역

문제 해결을 위한 바른 탐구 태도를 갖는다.

수행

관찰

나이스

즐생

9월 3주

마을과 사람들

의사소통

이웃

제재곡의 가락을 실로폰으로 연주할 수 있다.

수행

실기

나이스

10월10주

가을 체험

공동체

가을

주제에 맞는 가을 풍경을 꾸밀 수 있다.

수행

실기

나이스

12월17주

우리나라와 이웃나라

의사소통

우리나라

규칙을 지키며 사이좋게 인사 놀이를 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2월19주

1. 겨울 풍경

의사소통

겨울

겨울 풍경을 생각하며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수행

실기

나이스

수시

 

 

정의적 영역

주제에 맞게 성의를 다해 작품 구현 활동을 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창의적체험활동

수시

-

 

자율활동

학교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

 

동아리활동

학급 동아리 활동에 바르고 성실히 참여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

 

봉사활동

1인 1역할 실천 및 교실 정리 정돈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

 

진로활동

기초 의사 결정 방법을 알며 자신의 미래 모습을 설계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교과별 ․ 영역별 수행평가 계획

                                            3학년  2학기


과목

평가 시기

단원

핵심역량

영역

핵심 성취 기준

평가유형

통지방법

국어

9월 6주

5. 낱말의 짜임

지식정보처리

쓰기

읽는 이가 알기 쉽게 일의 순서나 방법을 설명하는 글을 알맞은 낱말을 사용하여 쓸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10월 8주

2. 띄어쓰기를 잘해요

지식정보처리

문법

띄어쓰기를 바르게 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11월13주

4. 들으면서 적어요

지식정보처리

듣기 말하기

듣는 목적에 맞게 중요하거나 인상깊은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여 말할 수 있다.

수행

서술

발표

나이스 

11월15주

6. 글에 담긴 마음

지식정보처리

읽기

글을 읽을 때 글쓴이의 마음이나 인물의 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12월17주

7. 감동을 느껴 보아요.

심미적 감성

문학

이야기를 읽고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찾을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수시

전단원

심미적

감성 

자기관리

정의적 영역

작품을 감상하고 느낀 점을 표현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다

수행

결과물

나이스

사회

9월

5주

1. 우리 지역, 다른 지역

협력적

문제발견

해결력

지리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을 소개하는 안내문을 만들 수 있다.

수행

관찰

결과물

나이스

10월

11주

2.달라지는 생활 모습

지식정보

처리역량

일반

사회

옛날과 오늘날 아이들의 놀이를 비교하여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11월

15주

3.다양한 삶의 모습들

문화적 소양 능력

일반

사회

문화에 따라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이 다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수행

구술

나이스

수시

전단원

의사소통

능력

정의적

영역

친구들과 근거를 들며 사회적 현상을 토의할 수 있다.

수행

관찰

토론

나이스

도덕

9월

3주

5. 내 힘으로 잘 해요

자기관리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자주적이지 못한 자신의 행동을 찾아보고 이러한 행동을 고치기 위한 계획을 세워 실천할 수 있다

수행

관찰,

체크리

스트

나이스

11월

13주

6. 감사하는 생활

공동체

의사소통

우리․타인과의 관계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생활하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도움을 주거나 은혜를 베푼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적극적으료 표현 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2월

17주

8.자랑스러운 대한민국

공동체

사회․국가․

지구공동체

와의 관계

우리나라의 상징에 대해 명확하게 알고, 우리나라의 우수성과 자랑거리를 조사하여 종합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전단원

공동체

자기관리

정의적 영역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질서와 규칙을 준수 할 수 있다

수행

관찰,

체크

리스트

나이스

수학

9월

3주

1. 곱셈

지식정보

처리

수와 연산

‘(두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10월

9주

3. 원

지식정보

처리

도형

컴퍼스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크기의 원을 그려서 다양한 모양을 꾸밀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1월

12주

4. 분수

지식정보

처리

수와 연산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12월

18주

5. 들이와 무게

지식정보

처리

측정

여러 가지 물체의 무게를 어림하고, 직접 재어 보는 활동을 통해 무게에 대한 양감을 기를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2월

19주

6. 자료의 정리

지식정보

처리

확률과 통계

실생활 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간단한 그림그래프로 나타내고, 여러 가지 사실을 찾을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12월

20주

6. 자료의 정리

지식정보

처리

규칙성

다양한 변화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그 규칙을 수나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수시

전단원

공동체

창의적사고

정의적 영역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질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과학

10월

7주

1. 동물의 생활

지식정보

처리

생명과 지구

비슷한 특징을 가진 동물끼리 묶어보는 활동을 통하여, 여러 가지 동물을 공통점과 차이점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11월

12주

 2. 지층과 화석

지식정보

처리

생명과 지구

화석 모형 만들기를 수행하고, 화석의 생성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11월

16주

3. 액체와 기체

의사소통

물질과 에너지

기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실험을 통해 기체가 무게가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2월

17주

4. 소리의 성질

지식정보

처리

물질과 에너지

소리의 세기와 높낮이를 다르게 소리 낼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수시

전단원

자기관리

정의적 영역

과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질 수 있다.

과정

관찰

나이스

음악

10월

9주

8. 잠자리

심미적 감성 역량

표현

리코터 ‘미’, ‘파’ 운지법을 익혀 연주할 수 있다.

수행

실기

나이스

10월

10주

9. 다른 나라의 민요

심미적

감성 역량

생활화

아프리카, 아시아의 문화 및 생활 습관을 알고 노래를 따라 부를 수 있다.

수행

실기

나이스

11월

15주

6. 아리랑

의사소통

능력

감상

바른 태도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수행

실기

나이스

수시

전단원

심미적

감성 역량

정의적

영역

노래 및 기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미술

9월

5주

9-1. 

사진기와 놀자

심미적 감성 역량

감상

사진작가 및 친구들의 작품을 감상하며 생각과 느낌을 설명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1월

13주

11-1.

한지로 꾸며요

심미적

감성 역량

체험

한지를 다양하게 느껴보고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1월

15주

10-1.

먹과 붓으로

심미적

감성 역량

표현

여러 가지 선과 점으로 그림을 나타낼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전단원

심미적

감성 역량

정의적

영역

감상 및 표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수행

관찰

나이스

체육

9월 3주

5. 여가 활동

의사

소통

여가 활동

 가족 함께하는 스포츠 경기 관람 계획을 세워 실천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0월 9주

3. 경쟁 활동

지식정보

처리

경쟁 활동

 피구 게임의 방법을 알고 규칙을 준수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1월 15주

1. 건강 활동

자기관리

건강 활동

 날씨와 환경에 따른 건강한 생활 습관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2월 19주

4. 표현 활동

창의적

사고

표현 활동

 여러 가지 표현 요소를 적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전단원

공동체

자기관리

정의적 영역

 체육활동에 흥미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영어

9월

3주

7.I Like Chicken!

지식정보

처리

듣기

주변의 사물과 사람에 관한 쉽고 간단한 말을 듣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수행

면접

나이스

9월

5주

8. What Color Is It?

의사소통

말하기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쉽고 친숙한 표현을 말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0월 10주

10.I Have a Pencil.

지식정보

처리

읽기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찾아 읽을 수 있다.

수행

구술

나이스

수시

전단원

창의적사고

자기역량

정의적 영역

영어에 친숙함을 느끼며 영어활동에 즐겁고 자신감 있게 참여한다. 

수행

관찰

나이스

창의적체험

활동

수시

 

 

자율

활동

가을 운동회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과정

관찰

나이스

수시

 

 

동아리활동

동아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과정

관찰

나이스

수시

 

 

봉사

활동

현장 체험학습 주변지 환경 정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과정

관찰

나이스

수시

 

 

진로

활동

관심있는 직업을 조사하고 발표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과정

관찰

나이스


                         

교과별 ․ 영역별 수행평가 계획

                                           4학년 2학기

과목

평가 시기

단원

핵심역량

영역

핵심 성취 기준

평가유형

통지방법

국어

9월 5주

2. 제안하고 실천하고

창의적 사고역량

쓰기

주변의 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과 이유를 글로 쓸 수 있다.

지필

논술

평가지

11월 16주

8. 정보를 나누어요

의사소통능력

말하기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발표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전단원

-

정의적 영역

문학작품을 즐겨 읽는 적극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사회

9월 3주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지식정보

처리역량

일반사회

-지식

생활 속에서 생산 활동을 찾고, 여러 가지 생산 활동을 종류별로 나눌 수 있으며 생산 활동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10월 10주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공동체

역량

일반사회

-가치태도

성 역할의 변화 모습을 알고, 성 역할 고정관념과 성차별적 태도에서 벗어나 양성평등 의식과 태도를 가진다.

수행

구술

관찰

나이스

수시

전단원 

-

정의적 영역

지역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우리 지역 사회가 당면한 문제들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도덕

11월 14주

6. 내가 가꾸는 아름다운 세상

공동체 

역량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

환경 보호, 녹색 성장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녹색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전단원

-

정의적 영역

친구와 협동하며 학급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학

10월 5주

1.소수의 덧셈과 뺄셈

지식정보처리능력

수와 연산

소수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소수의 덧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10월

8주

2.수직과 평행

창의적 사고역량

도형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만나지 않는 직선을 찾는 활동을 통해 직선의 평행 관계를 이해한다.

수행

관찰

나이스

11월

14주

4.어림하기

지식정보처리능력

측정

어림값을 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반올림, 올림, 버림의 의미와 필요성을 알고, 이를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수시

전단원

-

정의적 영역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질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과학

9월 5주

1. 식물의 생활

지식정보

처리 역량

생명과 지구

연못이나 강가에 사는 식물의 특징을 알고 사는 곳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11월

14주

3. 거울과 그림자

창의적 

사고 역량

운동과 에너지

그림자가 생기는 까닭을 빛의 성질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수행

실기

관찰

나이스

수시

전단원

-

정의적 영역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로 실험이나 활동에 집중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음악

10월 8주

6. 별보며 달보며

심미적 

감상역량

표현

(가창)

바른 자세와 호흡법, 자연스러운 발성과 정확한 음정으로 제재곡을 부를 수 있다.

수행

실기

관찰

나이스

수시

전단원

-

정의적 영역

음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영어

9월5주

8.Let’s Play Baseball

의사소통

말하기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쉽고 친숙한 표현을 말할 수 있다.

수행

면접

나이스

10월8주

9. Don’t Enter, Please.

의사소통

듣기

쉽고 간단한 지시나 명령을 듣고 의미에 맞게 행동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0월 10주

10.What Day Is It?

지식정보처리

읽기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찾아 읽을 수 있다.

수행

구술

나이스

수시

전단원

창의적사고

자기역량

정의적 영역

영어에 친숙함을 느끼며 영어활동에 즐겁고 자신감 있게 참여한다. 

수행

관찰

나이스

미술

9월6주

9. 영상표현

심미적 감성 역량

표현

잔상 효과를 이용한 움직이는 평면 그림을 만들 수 있다.

수행

실기

나이스

11월

13주

11. 전통 공예

창의적 사고역량

감상

작품 감상을 통하여 토우 장식 토기의 쓸모와 아름다움을 이야기할 수 있다.

수행

구술

관찰

나이스

수시

전단원

-

정의적 영역

 미술 준비물을 잘 챙겨오며 미술 활동에 즐거움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체육

10월 9주

2-2. 뜀틀과 평균대 위에서

자기관리 역량

도전

활동

평균대 위에서 안전하게 오르내리기, 균형 잡기, 걷기를 할 수 있으며, 평균대 연기를 구성하여 발표할 수 있다.

수행

실기

기능

나이스

11월

12주

4-2. 다양한 도구로 리듬 표현하기

창의적 사고역량

감상

음악에 맞추어 여러 가지 줄넘기 동작을 활용하여 음악 줄넘기를 만들고, 표현할 수 있다.

수행

실기

기능

나이스

수시

전단원

-

정의적 영역

 친구들과 협동하여 다양한 게임과 놀이를 수행하며 건강한 몸과 마음을 다진다.

수행

관찰

나이스

창의적체험활동

수시

-

-

자율활동

학교, 학급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

-

동아리활동

동아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

-

봉사활동

내가 사용하는 교실을 깨끗이 정리정돈한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

-

진로활동

다양한 직업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교과별 ․ 영역별 수행평가 계획

                                            5학년 2학기


과목

평가 시기

단원

핵심역량

영역

핵심 성취 기준

평가유형

통지방법

국어

9월

6주

3.토론을 해요

의사소통

역량

듣기 말하기

토론의 절차와 방법을 지켜 토론을 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0월

8주

4.글의 

짜임

지식정보

처리역량

읽기

글을 읽고 짜임을 생각하며 요약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1월

14주

7.인물의 삶 속으로

의사소통 역량

문학 

이야기를 읽고 인물이 추구하는 삶에 대하여 이야기 할 수 있다.

수행

구술

나이스

12월

16주

8. 언어 예절과 됨됨이

지식정보

처리역량

듣기

말하기

언어 예절을 지키며 대화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수시 

전 단원

 

정의적 영역

수업의 태도가 바르며 국어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사회

10월 

9주

1. 우리 역사의 시작과 발전

지식정보

처리역량

역사 

신라의 삼국 통일 과정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해석할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11월

13주

2. 세계와 활발하게 교류한 고려

공동체 

역량

역사 

고려와 주변 나라들의 무역 관계 조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수행

보고서

나이스

12월

17주

3. 유교 문화가 발달한 조선

지식정보 

처리역량

역사

세종 대에 이루어진 문화, 과학 분야의 성과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수행

구술

나이스

수시

전 단원

 

정의적 영역

역사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자세로 수업에 임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도덕

9월

5주

5. 웃어른을 공경해요

공동체역량

우리·타인과의 관계

고령화 사회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인식하고, 신·구세대가 조화롭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예절 및 가치와 규범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수행

자기

평가

나이스

11월

13주

7. 모두 함께 지켜요

공동체역량

사회·국가·지구공동체와의 관계

질서 있고 안전한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법과 규칙을 지키는 것의 중요함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준법의 태도를 일관되게 지닐 수 있다. 

수행

지필

나이스

수시

전 단원

 

정의적 영역

수업의 태도가 바르며 도덕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학

10월 7주

2. 합동과 대칭

지식정보처리역량

도형

선대칭도형의 의미를 알고 그릴 수 있다.

지필

논술

평가지

10월 10주

3. 분수의 나눗셈

지식정보처리역량

수와 연산

(분수)÷(자연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수행

서술

나이스

12월 16주

5. 여러 가지 단위

지식정보처리역량

측정

실생활에서 매우 무거운 무게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1t을 알고, 무게 단위 사이의 단위 변환을 할 수 있다.

수행

서술

나이스

12월 18주

6. 자료의 표현

지식정보처리역량

확률과 통계

평균의 의미를 알고, 주어진 자료의 평균을 구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수행

서술

나이스

수시

전 단원

 

정의적 영역

수학 용어를 사용하여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요함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과학

9월

5주

1. 날씨와 우리생활

지식정보

처리역량

생명과

지구

바람이 부는 원인을 알고, 바닷가에서 낮과 밤에 부는 바람의 방향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0월

10주

2. 산과 염기

의사소통 

역량

물질과 에너지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섞을 때 용액의 성질이 변하는 것을 이용한 일상생활의 예를 들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1월

15주

3. 물체의 빠르기

지식정보

처리역량

물질과

에너지

일정한 거리를 이동한 물체의 빠르기를 비교할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수시

전 단원

 

정의적 영역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로 실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수행 

관찰

나이스 

과목

평가 시기

단원

핵심역량

영역

핵심 성취 기준

평가유형

통지방법

실과

9월

3주

4. 나의 균형잡힌 식생활

자기관리역량

가정생활

어린이 식생활지침 등을 활용하여 자신의 식사를 반성, 평가할 수 있으며, 이로써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수행

자기

평가

나이스

11월

15주

6. 생활과 정보

공동체역량

기술의 세계

정보 기기와 사이버 공간의 이용에서 올바른 정보 윤리 의식을 가지고 실천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전 단원

 

정의적

영역

학습 내용을 실생활에 적극적으로 실천해 보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체육

11월

13주

3-2. 티볼형 게임

자기관리역량

경쟁활동

자기 역할을 다하며 티볼형 게임을 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2월

16주

4-2. 민속 표현 활동해보기

지식정보처리역량

표현활동

봉산 탈춤 동작을 보고 익힐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전 단원

 

정의적 영역

체육활동에 자신감을 가지고 참여하며, 친구를 배려하고 예의 바르게 행동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음악

10월

10주

3. 음악이 가득한 세상

심미적 감성역량

감상

음악적 요소를 구별하며 감상하고 소개하는 글을 쓸 수 있다.

수행

서술

나이스

11월

13주

4. 음악으로 떠나는 여행

심미적 감성역량

표현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전 단원

 

정의적 영역

음악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생활에서 음악을 즐기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미술

9월

3주

7. 관찰의 세계로

심미적 감성역량

표현

자신의 특징을 찾아보고, 자신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낸다.

수행

실기

나이스

10월

7주

9. 소통의 세계로

의사소통 역량

소통

주변 환경에서 다양한 시각문화의 예를 찾아서 제작 목적, 의도 등을 알아본다.

수행

교과서

나이스

수시

전 단원

 

정의적 영역

미술 활동에 즐거움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영어

9월

6주

8.Can I Take a Picture?

의사소통

역량

말하기

쉽고 간단한 표현을 사용하여 상황에 맞게 요청할 수 있다.

수행

면접

나이스

10월

10주

9. Where Is Mirae Library

지식정보

처리역량

읽기

그림이나 도표가 포함된 쉽고 간단한 글을 읽을 수 있다.

수행

구술

나이스

11월 13주

10.She Has Long Curly Hair.

창의적사고

역량

쓰기

그림을 보고 가리키는 대상이나 내용에 대해 한 두 문장으로 쓸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전 단원

창의적사고

자기역량

정의적 영역

영어에 친숙함을 느끼며 영어활동에 즐겁고 자신감 있게 참여한다. 

수행

관찰

나이스

창의적체험활동

수시

-

지식정보

처리역량

자율활동

연학늘품활동(인성·효, 독서, 영어, 한자, 줄넘기)에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한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

심미적

감성역량

동아리활동

동아리 활동에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

지식정보

처리역량

진로활동

여러 종류의 직업을 알고 미래의 내 직업을 탐색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

공동체 역량

봉사활동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교실과 학급 주변을 청소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교과별 ․ 영역별 수행평가 계획

                                            6학년  2학기


과목

평가 시기

단원

핵심역량

영역

핵심 성취 기준

평가유형

통지방법

국어

9월

6주

4.효과적인 관용표현

추론

문법

관용 표현을 담화에 맞게 사용할 때 좋은 점을 쓸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10월

9주

5.이야기 바꾸어 쓰기

창의적사고

문학

이야기의 구성요소를 고려해 이야기를 바꾸어 쓸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0월

13주

6.타당한 주장

지식정보처리

쓰기

주장의 타당성을 생각하며 연설문을 쓸 수 있다.

수행

논술

나이스

11월

14주

7.다양한 생각

의사소통

읽기

글에 나타난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할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12월

17주

10.뉴스와 생활

공동체

듣기·말하기

뉴스를 듣고 뉴스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말할 수 있다.

수행

구술

나이스

수시

-

창의적사고

정의적 영역

여러 가지 문학작품을 감상하고 느낀 점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사회

9월

3주

1.우리나라의 민주 정치

지식정보

처리

일반사회

헌법의 의미와 우리 헌법의 핵심 내용을 알 수 있다.

지필

논술

평가지

11월

15주

3.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과 문화

지식정보

처리

지리

지도 및 지구본에서 세계 여러 나라의 위치와 영역을 살펴보고, 그 특징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수행

실습

나이스

수시

-

지식정보처리

정의적 영역

세계지리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도덕

9월

6주

5. 배려하고 봉사하는 우리

공동체

우리·타인·사회와의 관계

주위 사람들에 대한 공감과 배려의 필요성과 의미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봉사하는 삶을 실천하려는 일관된 태도를 지닐 수 있다.

수행

실습

나이스

10월 10주

6. 공정한 생활

공동체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다른 사람들과 안정되고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한 공정한 행동의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공정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다.

수행

실습, 토의

나이스

11월 15주

7. 크고 아름다운 사랑

자기관리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

성인(聖人)들이 말하는 사랑과 인(仁) 및 자비의 의미와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2월 17주

8. 모두가 사랑 받는 평화로운 세상

공동체

국가·민족·지구공동체와의 관계

인류를 사랑하고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

자기관리

정의적 영역

자신이 맡은 책임의식을 가지고 성실히 수행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학

9월

3주

1. 쌓기나무

창의적 사고

도형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을 보고 사용된 쌓기나무의 개수를 구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0월 7주

2. 비례식과 비례배분

지식정보처리

규칙성

비례식의 뜻을 알고, 비례식을 나타낼 수 있다.

비례배분의 뜻을 알고, 주어진 양을 비례 배분할 수 있다.

지필

서술

평가지

10월 10주

3. 원기둥, 원뿔, 구

지식정보처리

측정

원기둥의 겉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원기둥의 부피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1월 14주

4. 비율그래프

의사소통

확률과 통계

비율 그래프를 해석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2월 19주

6. 여러 가지 문제

지식정보처리

수와 연산

간단한 분수와 소수의 혼합 계산을 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

자기관리

정의적 영역

수학 문제를 풀 때, 답을 구할 때까지 중단하지 않고 열심히 풀려고 노력한다.

수행

관찰

나이스

과학

10월

9주

2. 전기의 작용

지식정보처리

물질과 에너지

전류가 흐르는 전선 주위에서 나타나는 나침반 바늘의 현상 알기

지필

서술형

평가지

11월

12주

3. 계절의 변화

지식정보처리

생명과 지구

계절에 따른 태양의 남중고도와 기온 변화를 이해한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

의사소통

정의적 영역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로 실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수행

관찰

나이스

실과

10월

7주

4.건강한 식생활의 실천

자기관리

가정생활

밥을 이용한 간단한 자신의 한 끼 식사를 만들 수 있다.

수행

실습.체크리스트

나이스

수시

-

자기관리

정의적 영역

여러 가지 기술에 대한 기본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미래 사회에 적응하는 능력과 태도를 가질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음악

10월 11주

7. 음악으로 하나 되는 우리

심미적 감성

감상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악곡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0월 11주

8. 음악으로 꿈꾸는 내일

심미적 감성

표현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 및 개념을 이해하여 노래 부를 수 있다.

수행

실기

나이스

11월 12주

7. 음악으로 하나 되는 우리

심미적 감성

생활화

생활 속에서 음악을 활용하며 즐길 수 있다.

수행

관찰, 실기

나이스

수시

-

심미적 감성

정의적 영역

음악 활동에 즐거운 마음과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미술

12월

18주

9.소통의 세계로

창 의 적 사고

체험

시각 이미지의 의미 전달 방식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수행

실습 관찰

나이스

10월

11주

10.새로운 표현의 나라로

창 의 적 사고

표현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원리를 알고 여러 방법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

수행

실습

관찰

나이스

12월

16주

12.함께 떠나는 미술사 여행

국제사회

문화이해

감상

다양한 시대와 지역의 미술 작품을 비교하여 특징을 알 수 있다.

수행

구술

나이스

수시

-

심미적 감성

정의적 영역

올바른 태도로 작품 감상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체육

9월

3주

2.도전활동

지식정보처리

도전

씨름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기술을 설명하고, 이를 이용하여 상대를 넘어뜨릴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1월

13주

3.경쟁활동

공동체

경쟁

배드민턴형 게임의 기본 기능과 전략을 적용하여 규칙을 준수하며 게임을 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2월

16주

5.여가활동

의사소통

여가

스스로 스키를 즐기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주의해야 할 사항을 정확하게 알며, 바르게 실천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12월

16주

4.표현활동

창의적사고

표현

창작 과정을 적용하여 모둠과 함께 주제 표현을 할 수 있으며, 작품을 객관적으로 감상하고 평가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

공동체

정의적 영역

체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친구들과 협력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영어

11/12

9. Do You Know About Hanbok?

의사소통

말하기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해 알고 있는지 묻고 답하는 말하기

수행

관찰

나이스

12/16

11. Why do you like winter?

지식정보처리

읽기

한국과 뉴질랜드의 계절에 관한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수시

-

자기관리

정의적

 영역

영어에 친숙함을 느끼며 영어 활동에 자신감을 갖고 열심히 참여할 수 있다.

수행

관찰

나이스

창의적체험활동

수시

연학늘품활동

문제해결

자율활동

 연학늘품활동(인성·효, 독서, 영어, 한자, 줄넘기)에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한다.

수행

관찰

-

수시

각 부서별 활동

창의적사고

동아리활동

 동아리 활동에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수행

관찰

-

수시

직업 탐색하기

자기관리

진로활동

 여러 종류의 직업을 알고 미래의 내 직업을 탐색할 수 있다.

수행

관찰

-

수시

1인 1역할 활동

공동체

봉사활동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교실과 학급 주변을 청소할 수 있다.

수행

관찰

-

       - 학교 알리미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