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초4 성취도 수학 3위, 과학 2위
중2 성취도 수학 2위, 과학 4위
-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15) 결과 발표 -
<초4 수학・과학 성취도>
수학 | 과학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1 | 싱가포르 | 618 | 1 | 싱가포르 | 590 |
2 | 홍콩 | 615 | 2 | 대한민국 | 589 |
3 | 대한민국 | 608 | 3 | 일본 | 569 |
4 | 대만 | 597 | 4 | 러시아 연방 | 567 |
5 | 일본 | 593 | 5 | 홍콩 | 557 |
6 | 북아일랜드 | 570 | 6 | 대만 | 555 |
7 | 러시아 연방 | 564 | 7 | 핀란드 | 554 |
8 | 노르웨이(5학년) | 549 | 8 | 카자흐스탄 | 550 |
9 | 아일랜드 | 547 | 9 | 폴란드 | 547 |
10 | 영국 | 546 | 10 | 미국 | 546 |
10 | 벨기에 | 546 | 11 | 슬로베니아 | 543 |
12 | 카자흐스탄 | 544 | 12 | 헝가리 | 542 |
13 | 포르투갈 | 541 | 13 | 스웨덴 | 540 |
14 | 미국 | 539 | 14 | 노르웨이(5학년) | 538 |
14 | 덴마크 | 539 | 15 | 영국 | 536 |
<초4 TIMSS 2015 수학 성취도 상위국의 주기별 성취도 변화>
TIMSS 1995 |
| TIMSS 2011 |
| TIMSS 2015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1 | 싱가포르 | 590 |
| 1 | 싱가포르 | 606 |
| 1 | 싱가포르 | 618 |
2 | 대한민국 | 581 |
| 2 | 대한민국 | 605 |
| 2 | 홍콩 | 615 |
3 | 일본 | 567 |
| 3 | 홍콩 | 602 |
| 3 | 대한민국 | 608 |
4 | 홍콩 | 557 |
| 4 | 대만 | 591 |
| 4 | 대만 | 597 |
6 | 아일랜드 | 523 |
| 5 | 일본 | 585 |
| 5 | 일본 | 593 |
7 | 미국 | 518 |
| 6 | 북아일랜드 | 562 |
| 6 | 북아일랜드 | 570 |
10 | 영국 | 484 |
| 7 | 벨기에 | 549 |
| 7 | 러시아 연방 | 564 |
15 | 포르투갈 | 442 |
| 9 | 영국 | 542 |
| 8 | 노르웨이(5학년) | 549 |
12 | 노르웨이 | * |
| 9 | 러시아 연방 | 542 |
| 9 | 아일랜드 | 547 |
◇ | 대만 |
|
| 11 | 미국 | 541 |
| 10 | 영국 | 546 |
◇ | 북아일랜드 |
|
| 13 | 덴마크 | 537 |
| 10 | 벨기에 | 546 |
◇ | 러시아 연방 |
|
| 15 | 포르투갈 | 532 |
| 12 | 카자흐스탄 | 544 |
◇ | 벨기에 |
|
| 17 | 아일랜드 | 527 |
| 13 | 포르투갈 | 541 |
◇ | 카자흐스탄 |
|
| 27 | 카자흐스탄 | 501 |
| 14 | 미국 | 539 |
◇ | 덴마크 |
|
| 29 | 노르웨이 | * |
| 14 | 덴마크 | 539 |
◇ : 평가에 참여하지 않음 * : 평가 대상 학년 또는 척도 변화로 비교 가능한 점수 없음
<초4 TIMSS 2015 과학 성취도 상위국의 주기별 성취도 변화>
| TIMSS 1995 |
|
|
| TIMSS 2011 |
|
|
| TIMSS 2015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1 | 대한민국 | 576 |
| 1 | 대한민국 | 587 |
| 1 | 싱가포르 | 590 |
2 | 일본 | 553 |
| 2 | 싱가포르 | 583 |
| 2 | 대한민국 | 589 |
3 | 미국 | 542 |
| 3 | 핀란드 | 570 |
| 3 | 일본 | 569 |
5 | 영국 | 528 |
| 4 | 일본 | 559 |
| 4 | 러시아 연방 | 567 |
7 | 싱가포르 | 523 |
| 5 | 러시아 연방 | 552 |
| 5 | 홍콩 | 557 |
10 | 홍콩 | 508 |
| 5 | 대만 | 552 |
| 6 | 대만 | 555 |
12 | 노르웨이 | * |
| 7 | 미국 | 544 |
| 7 | 핀란드 | 554 |
- | 헝가리 | 508 |
| 9 | 홍콩 | 535 |
| 8 | 카자흐스탄 | 550 |
- | 슬로베니아 | 464 |
| 10 | 헝가리 | 534 |
| 9 | 폴란드 | 547 |
◇ | 러시아 연방 |
|
| 11 | 스웨덴 | 533 |
| 10 | 미국 | 546 |
◇ | 대만 |
|
| 15 | 영국 | 529 |
| 11 | 슬로베니아 | 543 |
◇ | 핀란드 |
|
| 20 | 슬로베니아 | 520 |
| 12 | 헝가리 | 542 |
◇ | 카자흐스탄 |
|
| 32 | 카자흐스탄 | 495 |
| 13 | 스웨덴 | 540 |
◇ | 폴란드 |
|
| 28 | 폴란드 | * |
| 14 | 노르웨이(5학년) | 538 |
◇ | 스웨덴 |
|
| 33 | 노르웨이 | * |
| 15 | 영국 | 536 |
- : 표본 참여율 또는 지침을 만족하지 못함 ◇ : 평가에 참여하지 않음
* : 평가 대상 학년 또는 척도 변화로 비교 가능한 점수 없음
<초4 수학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
(단위 : %)
국가 | 평균 점수 | 수월수준 (625점 이상) | 우수수준 이상 (550점 이상) | 보통수준 이상 (475점 이상) | 기초수준 이상 (400점 이상) |
싱가포르 | 618 | 50 | 80 | 93 | 99 |
홍콩 | 615 | 45 | 84 | 98 | 100 |
대한민국 | 608 | 41 | 81 | 97 | 100 |
대만 | 597 | 35 | 76 | 95 | 100 |
일본 | 593 | 32 | 74 | 95 | 99 |
북아일랜드 | 570 | 27 | 61 | 86 | 97 |
러시아 연방 | 564 | 20 | 59 | 89 | 98 |
노르웨이(5학년) | 549 | 14 | 50 | 86 | 98 |
아일랜드 | 547 | 14 | 51 | 84 | 97 |
영국 | 546 | 17 | 49 | 80 | 96 |
벨기에 | 546 | 10 | 47 | 88 | 99 |
카자흐스탄 | 544 | 16 | 47 | 80 | 96 |
포르투갈 | 541 | 12 | 46 | 82 | 97 |
미국 | 539 | 14 | 47 | 79 | 95 |
덴마크 | 539 | 12 | 46 | 80 | 96 |
국제중앙값 |
| 6 | 36 | 75 | 93 |
※ 수월, 우수, 보통, 기초의 4개 성취수준에 대해, 각 성취수준 이상을 달성한 학생 비율을 제시함
<초4 과학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
(단위 : %)
국가 | 평균 점수 | 수월수준 (625점 이상) | 우수수준 이상 (550점 이상) | 보통수준 이상 (475점 이상) | 기초수준 이상 (400점 이상) |
싱가포르 | 590 | 37 | 71 | 90 | 97 |
대한민국 | 589 | 29 | 75 | 96 | 100 |
일본 | 569 | 19 | 63 | 93 | 99 |
러시아 연방 | 567 | 20 | 62 | 91 | 99 |
홍콩 | 557 | 16 | 55 | 88 | 98 |
대만 | 555 | 14 | 56 | 88 | 98 |
핀란드 | 554 | 13 | 54 | 89 | 99 |
카자흐스탄 | 550 | 19 | 49 | 81 | 96 |
폴란드 | 547 | 12 | 51 | 85 | 97 |
미국 | 546 | 16 | 51 | 81 | 95 |
슬로베니아 | 543 | 11 | 49 | 84 | 97 |
헝가리 | 542 | 14 | 50 | 81 | 94 |
스웨덴 | 540 | 11 | 47 | 82 | 96 |
노르웨이(5학년) | 538 | 7 | 44 | 85 | 98 |
영국 | 536 | 10 | 43 | 81 | 97 |
국제중앙값 |
| 7 | 39 | 77 | 95 |
※ 수월, 우수, 보통, 기초의 4개 성취수준에 대해, 각 성취수준 이상을 달성한 학생 비율을 제시함
<초4 수학 상・하위 5% 학생의 성취도> |
| <초4 과학 상・하위 5% 학생의 성취도> | ||||||||
국가 | 95th(상위 5%) | 5th(하위 5%) |
| 국가 | 95th(상위 5%) | 5th(하위 5%) | ||||
점수 | 순위 | 점수 | 순위 | 점수 | 순위 | 점수 | 순위 | |||
싱가포르 | 746 | 1 | 458 | 5 |
| 싱가포르 | 716 | 1 | 434 | 7 |
홍콩 | 721 | 2 | 505 | 1 |
| 대한민국 | 687 | 3 | 479 | 1 |
대한민국 | 715 | 3 | 494 | 2 |
| 일본 | 671 | 5 | 459 | 2 |
대만 | 709 | 4 | 474 | 4 |
| 러시아 연방 | 674 | 4 | 449 | 3 |
일본 | 703 | 5 | 476 | 3 |
| 홍콩 | 668 | 7 | 437 | 5 |
북아일랜드 | 702 | 6 | 420 | 11 |
| 대만 | 661 | 10 | 435 | 6 |
러시아 연방 | 683 | 7 | 441 | 7 |
| 핀란드 | 654 | 11 | 444 | 4 |
노르웨이(5학년) | 661 | 11 | 430 | 9 |
| 카자흐스탄 | 692 | 2 | 412 | 15 |
아일랜드 | 658 | 13 | 420 | 11 |
| 폴란드 | 651 | 13 | 427 | 8 |
영국 | 682 | 8 | 407 | 20 |
| 미국 | 669 | 6 | 404 | 23 |
벨기에 | 645 | 21 | 445 | 6 |
| 슬로베니아 | 648 | 14 | 420 | 11 |
카자흐스탄 | 682 | 8 | 413 | 14 |
| 헝가리 | 663 | 9 | 393 | 28 |
포르투갈 | 657 | 14 | 420 | 11 |
| 스웨덴 | 652 | 12 | 410 | 16 |
미국 | 667 | 10 | 398 | 22 |
| 노르웨이(5학년) | 636 | 22 | 427 | 8 |
덴마크 | 656 | 15 | 408 | 19 |
| 영국 | 648 | 14 | 417 | 12 |
<초4 남․여 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
수학 | 과학 | ||||||||
국가 | 남학생 | 여학생 | 차이※ | 국가 | 남학생 | 여학생 | 차이※ | ||
싱가포르 | 616 | 620 | -4 |
| 싱가포르 | 590 | 591 | 0 |
|
홍콩 | 619 | 609 | 10 | * | 대한민국 | 595 | 584 | 11 | * |
대한민국 | 612 | 604 | 7 | * | 일본 | 571 | 567 | 4 |
|
대만 | 599 | 594 | 6 | * | 러시아 연방 | 567 | 567 | 0 |
|
일본 | 593 | 593 | 0 |
| 홍콩 | 561 | 551 | 10 | * |
북아일랜드 | 571 | 569 | 2 |
| 대만 | 560 | 551 | 9 | * |
러시아 연방 | 564 | 564 | -1 |
| 핀란드 | 548 | 560 | -12 | * |
노르웨이(5학년) | 547 | 551 | -4 |
| 카자흐스탄 | 547 | 552 | -5 | * |
아일랜드 | 549 | 545 | 4 |
| 폴란드 | 546 | 548 | -1 |
|
영국 | 549 | 543 | 6 | * | 미국 | 548 | 544 | 4 | * |
벨기에 | 549 | 543 | 6 | * | 슬로베니아 | 546 | 539 | 7 | * |
카자흐스탄 | 543 | 546 | -2 |
| 헝가리 | 546 | 538 | 8 | * |
포르투갈 | 547 | 536 | 11 | * | 스웨덴 | 536 | 544 | -8 | * |
미국 | 543 | 536 | 7 | * | 노르웨이(5학년) | 537 | 538 | -1 |
|
덴마크 | 542 | 536 | 6 | * | 영국 | 536 | 536 | -1 |
|
국제평균 | 505 | 505 |
|
| 국제평균 | 504 | 508 |
|
|
- 교육부
'교육관련 > 교육통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년 학교 폭력 피해 유형 및 장소 (0) | 2016.12.05 |
---|---|
2015년 국제간 수학 과학 성취도 및 자신감 흥미도 수준 비교 내용 (0) | 2016.11.30 |
2015년 국제간 수학 과학 교사 전문성 수준 비교 (0) | 2016.11.30 |
연도별 교원 1인당 학생수 (0) | 2016.11.18 |
연도별 학급당 학생수 변화 (0) | 2016.11.18 |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