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2015년 국제간 수학 과학 성취도 및 자신감 흥미도 수준 비교 내용
◦ 초4 수학 및 과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별 성취도는 최상위 수준이지만, 초4 학생들의 수학・과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자신감, 흥미)는 낮은 하위권 수준입니다.
<초4 수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별 성취도>
국가 | 수학 평균 | 내용영역 | 인지영역 | ||||||||||
수 | 도형과 측정 | 자료 표현 | 알기 | 적용하기 | 추론하기 |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
싱가포르 | 618 | 630 | 1 | 607 | 3 | 600 | 3 | 631 | 1 | 619 | 2 | 603 | 2 |
홍콩 | 615 | 616 | 2 | 617 | 1 | 611 | 1 | 618 | 4 | 621 | 1 | 600 | 3 |
대한민국 | 608 | 610 | 3 | 610 | 2 | 607 | 2 | 627 | 2 | 595 | 3 | 619 | 1 |
대만 | 597 | 599 | 4 | 597 | 5 | 591 | 5 | 620 | 3 | 593 | 4 | 576 | 5 |
일본 | 593 | 592 | 5 | 601 | 4 | 593 | 4 | 601 | 5 | 589 | 5 | 595 | 4 |
북아일랜드 | 570 | 574 | 6 | 566 | 6 | 567 | 7 | 582 | 6 | 575 | 6 | 550 | 9 |
러시아 연방 | 564 | 567 | 7 | 557 | 9 | 573 | 6 | 556 | 7 | 566 | 7 | 570 | 6 |
노르웨이(5학년) | 549 | 542 | 13 | 559 | 8 | 566 | 8 | 544 | 14 | 550 | 8 | 556 | 7 |
아일랜드 | 547 | 551 | 9 | 542 | 11 | 548 | 10 | 554 | 8 | 549 | 9 | 535 | 18 |
영국 | 546 | 547 | 10 | 542 | 11 | 552 | 9 | 554 | 8 | 544 | 10 | 540 | 15 |
벨기에 | 546 | 543 | 12 | 564 | 7 | 523 | 25 | 554 | 8 | 544 | 10 | 536 | 17 |
카자흐스탄 | 544 | 552 | 8 | 540 | 13 | 524 | 24 | 546 | 13 | 541 | 12 | 553 | 8 |
포르투갈 | 541 | 541 | 14 | 539 | 14 | 546 | 11 | 548 | 11 | 540 | 14 | 532 | 21 |
미국 | 539 | 546 | 11 | 525 | 23 | 540 | 13 | 547 | 12 | 537 | 16 | 531 | 22 |
덴마크 | 539 | 535 | 16 | 555 | 10 | 526 | 22 | 536 | 15 | 538 | 15 | 548 | 10 |
<초4 과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별 성취도>
국가 | 과학 평균 | 내용영역 | 인지영역 | ||||||||||
생명과학 | 물상과학 | 지구과학 | 알기 | 적용하기 | 추론하기 |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
싱가포르 | 590 | 607 | 1 | 603 | 1 | 546 | 9 | 574 | 2 | 599 | 1 | 605 | 1 |
대한민국 | 589 | 581 | 2 | 597 | 2 | 591 | 1 | 582 | 1 | 594 | 2 | 594 | 2 |
일본 | 569 | 556 | 5 | 587 | 3 | 563 | 3 | 544 | 12 | 576 | 3 | 594 | 2 |
러시아 연방 | 567 | 569 | 3 | 567 | 5 | 562 | 4 | 569 | 3 | 568 | 4 | 561 | 4 |
홍콩 | 557 | 550 | 8 | 555 | 7 | 574 | 2 | 562 | 4 | 554 | 5 | 552 | 6 |
대만 | 555 | 545 | 11 | 568 | 4 | 555 | 6 | 557 | 5 | 553 | 7 | 558 | 5 |
핀란드 | 554 | 556 | 5 | 547 | 8 | 560 | 5 | 556 | 6 | 553 | 7 | 552 | 6 |
카자흐스탄 | 550 | 545 | 11 | 559 | 6 | 542 | 10 | 551 | 7 | 547 | 9 | 552 | 6 |
폴란드 | 547 | 557 | 4 | 540 | 10 | 540 | 11 | 544 | 12 | 554 | 5 | 542 | 9 |
미국 | 546 | 555 | 7 | 537 | 12 | 539 | 12 | 548 | 10 | 546 | 10 | 542 | 9 |
슬로베니아 | 543 | 545 | 11 | 546 | 9 | 531 | 17 | 541 | 14 | 546 | 10 | 538 | 13 |
헝가리 | 542 | 550 | 8 | 534 | 15 | 535 | 13 | 550 | 9 | 539 | 14 | 533 | 17 |
스웨덴 | 540 | 540 | 15 | 534 | 15 | 552 | 7 | 538 | 15 | 540 | 13 | 542 | 9 |
노르웨이(5학년) | 538 | 546 | 10 | 522 | 23 | 549 | 8 | 533 | 17 | 542 | 12 | 537 | 15 |
영국 | 536 | 536 | 17 | 540 | 10 | 527 | 20 | 533 | 17 | 538 | 15 | 539 | 12 |
<초4 수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
국가 | 수학에 대한 자신감 | 국가 |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 | ||||
평균척도점수 | 평균척도점수차이 (T15-T11) | 평균척도점수 | 평균척도점수차이 (T15-T11) | ||||
카자흐스탄 | 10.6 | 0.1 |
| 카자흐스탄 | 11.0 | 0.1 |
|
노르웨이(5학년) | 10.5 | ◊ |
| 포르투갈 | 10.6 | 0.2 | ▴ |
아일랜드 | 10.2 | -0.2 | ▿ | 러시아 연방 | 10.2 | -0.3 | ▿ |
덴마크 | 10.1 | 0.2 | ▴ | 영국 | 10.1 | 0.3 | ▴ |
영국 | 10.1 | 0.1 |
| 노르웨이(5학년) | 9.8 | ◊ |
|
미국 | 10.0 | -0.2 | ▿ | 미국 | 9.7 | 0.0 |
|
북아일랜드 | 9.9 | -0.1 |
| 싱가포르 | 9.6 | -0.3 | ▿ |
벨기에 | 9.7 | 0.0 |
| 아일랜드 | 9.6 | 0.0 |
|
러시아 연방 | 9.7 | -0.1 | ▿ | 덴마크 | 9.6 | 0.1 |
|
포르투갈 | 9.6 | -0.1 |
| 북아일랜드 | 9.5 | 0.1 |
|
홍콩 | 9.3 | -0.1 |
| 홍콩 | 9.5 | -0.5 | ▿ |
싱가포르 | 9.2 | 0.0 |
| 벨기에 | 9.2 | 0.1 |
|
대한민국 | 9.1 | 0.1 | ▴ | 일본 | 9.2 | -0.1 |
|
일본 | 9.1 | 0.4 | ▴ | 대한민국 | 8.9 | -0.1 |
|
대만 | 8.9 | -0.3 | ▿ | 대만 | 8.9 | -0.2 | ▿ |
▴ : TIMSS 2015가 유의하게 높음 ▿ : TIMSS 2015가 유의하게 낮음 ◊ : TIMSS 2011에 참여하지 않음
<초4 과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
국가 | 과학에 대한 자신감 | 국가 |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 | ||||
평균척도점수 | 평균척도점수차이 (T15-T11) | 평균척도점수 | 평균척도점수차이 (T15-T11) | ||||
카자흐스탄 | 10.5 | 0.0 |
| 카자흐스탄 | 10.5 | 0.1 |
|
노르웨이(5학년) | 10.3 | ◊ |
| 미국 | 10.3 | 0.3 | ▴ |
헝가리 | 10.1 | -0.1 |
| 대만 | 10.2 | 0.0 |
|
미국 | 10.0 | -0.1 |
| 싱가포르 | 10.1 | 0.0 |
|
스웨덴 | 10.0 | -0.3 | ▿ | 러시아 연방 | 10.1 | -0.3 | ▿ |
폴란드 | 9.9 | ◊ |
| 홍콩 | 10.1 | 0.2 | ▴ |
러시아 연방 | 9.9 | -0.3 | ▿ | 일본 | 10.0 | 0.0 |
|
대만 | 9.8 | -0.2 | ▿ | 노르웨이(5학년) | 10.0 | ◊ |
|
핀란드 | 9.7 | 0.0 |
| 영국 | 9.8 | 0.3 | ▴ |
슬로베니아 | 9.7 | -0.4 | ▿ | 스웨덴 | 9.7 | -0.1 |
|
영국 | 9.5 | 0.0 |
| 헝가리 | 9.7 | 0.0 |
|
일본 | 9.3 | 0.4 | ▴ | 폴란드 | 9.6 | ◊ |
|
홍콩 | 9.3 | 0.2 | ▴ | 대한민국 | 9.5 | 0.1 |
|
싱가포르 | 9.2 | 0.1 |
| 슬로베니아 | 9.4 | 0.1 |
|
대한민국 | 9.1 | 0.3 | ▴ | 핀란드 | 9.2 | 0.1 |
|
▴ : TIMSS 2015가 유의하게 높음 ▿ : TIMSS 2015가 유의하게 낮음 ◊ : TIMSS 2011에 참여하지 않음
-교육부 자료
'교육관련 > 교육통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 통계 자료] 2016년 현재 초중고에 재학하는 다문화학생 약 10만명 (0) | 2017.01.13 |
---|---|
2016년 학교 폭력 피해 유형 및 장소 (0) | 2016.12.05 |
2015년 국제간 수학 과학 교사 전문성 수준 비교 (0) | 2016.11.30 |
2015년 국제 비교 -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0) | 2016.11.30 |
연도별 교원 1인당 학생수 (0) | 2016.11.18 |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