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수학과 수행 평가 계획서 |
2016학년도 1학년 1학기
단원명 |
영역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수업 차시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1. 9까지의 수 |
수와 연산 |
9까지의 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 |
9까지의 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쓰기 |
8/12 |
관찰평가 실기평가 |
4월 6주 |
상(◎) 중(○) 하(△) |
2.여러 가지 모양 |
도형 |
여러 가지 물건을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 |
모양의 특징에 따라 여러 가지 물건 분류하기 |
4/7 |
서술형 평가 |
4월 9주 |
상(◎) 중(○) 하(△) |
4.비교하기 |
측정 |
구체물의 길이를 ‘길다, 짧다’의 말을 사용하여 비교할 수 있다. |
구체물의 길이를 ‘길다, 짧다’의 말을 사용하여 비교하기 |
2/9 |
구술평가 |
6월 17주 |
상(◎) 중(○) 하(△) |
2016학년도 2학년 1학기
단원명 |
영역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수업 차시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2. 여러 가지 도형 |
도형 |
삼각형, 사각형, 원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도형 만들기 |
8/10 |
실습, 관찰평가 |
4월 6주 |
상(◎) 중(○) 하(△) |
3. 덧셈과 뺄셈 |
수와 연산 |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다. |
세 수의 혼합 계산하기 |
14/17 |
관찰평가 |
5월 12주 |
상(◎) 중(○) 하(△) |
4. 길이재기 |
측정 |
1cm의 단위를 알고 길이를 잴 수 있다. |
자를 사용하여 |
7/11 |
실습, 관찰평가 |
6월 15주 |
상(◎) 중(○) 하(△) |
5. 분류하기 |
확률과 통계 |
정해진 기준에 따라 사물들을 분류하여 개수를 세어 보고, 기준에 따른 결과를 이야기할 수 있다. |
정해진 기준에 따라 분류하기 |
5/7 |
실습, 관찰평가 |
6월 17주 |
상(◎) 중(○) 하(△) |
6. 곱셈 |
수와 연산 |
곱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곱셈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묶어 세기 |
3/9 |
실습, 관찰평가 |
7월 19주 |
상(◎) 중(○) 하(△) |
2016학년도 3학년 1학기
단원명 |
영역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수업 차시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1. 덧셈과 뺄셈 |
수와 연산 |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세 자리 수의 덧셈, 뺄셈을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기 |
8/10 |
단답형, 서술형 |
3월 4주 |
상(◎) 중(○) 하(△) |
2. 평면도형 |
도형 |
구체물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
간단한 도형을 밀고, 돌리고, 뒤집는 활동을 통해 변화를 예상하기 |
13/14 |
단답형, 서술형 |
4월 9주 |
상(◎) 중(○) 하(△) |
4. 곱셈 |
수와 연산 |
곱하는 수가 한 자리수, 두 자리 수인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다. |
(두 자리수) x (한 자리수)를 계산하기 |
9/11 |
단답형, 서술형 |
6월 15주 |
상(◎) 중(○) 하(△) |
5. 시간과 길이 |
측정 |
시간과 길이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
시간의 합과 차, 길이의 합과 차를 계산하기 |
9/10 |
단답형, 서술형 |
6월 18주 |
상(◎) 중(○) 하(△) |
2016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영역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수업 차시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1. 큰 수 |
수와 연산 |
· 10000 이상의 큰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 10000 이상의 자릿값과 위치적 기수법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10000 이상의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 다섯자리 이상의 수를 읽고 쓰기 · 다섯자리 이상의 수를 기수법에 따라 읽고 쓰기 · 다섯자리 이상의 수의 크기를 비교하기 |
3-7/10 |
관찰평가 |
3월 1주 |
상(◎) 중(○) 하(△) |
2. 곱셈과 나눗셈 |
수와 연산 |
· 나눗셈이 이루어지는 등분제와 포함제의 실생활 상황을 통해 나눗셈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 등분제와 포함제 이해하기 · (세 자리 수)÷(두 자리 수) 계산하기 |
6-8/11 |
선택형, 단답형, 서술형 |
4월 6주 |
상(◎) 중(○) 하(△) |
3. 각도와 삼각형 |
도형 |
· 각의 크기의 단위인 1도(°)를 알고, 각도기를 이용하여 각의 크기를 측정할 수 있다. · 주어진 각도와 크기가 같은 각을 그릴 수 있다. |
· 각도기를 이용하여 각의 크기 측정하기 · 주어진 각도와 크기가 같은 각 그리기 |
3-5/16 |
관찰평가 |
4월 9주 |
상(◎) 중(○) 하(△) |
3. 각도와 삼각형 |
도형 |
·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해 이등변삼각형과 정삼각형의 이름을 짓고 이해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해 직각, 예각, 둔각 삼각형을 이름 짓고 이해한다. · 삼각형과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을 추론하고 자신의 추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이등변삼각형의 성질 이해하기 · 정삼각형의 성질 이해하기 · 각의 크기에 따라 삼각형을 분류하기 · 삼각형과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 구하기 |
15/16 |
단답형, 서술형 |
5월 12주 |
상(◎) 중(○) 하(△) |
4. 분수의 덧셈과 뺄셈 |
수와 연산 |
·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분모가 같은 분수의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하기 · 분모가 같은 분수의 뺄셈하기 |
7/9 |
선택형, 단답형, 서술형 |
7월 20주 |
상(◎) 중(○) 하(△) |
5. 혼합계산 |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 계산에서 계산하는 순서를 알고, 혼합 계산을 할 수 있다. |
· 혼합계산 순서에 따라 계산하기 |
11/13 |
||||
6.막대그래프 |
확률과 통계 |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 실생활 자료를 막대그래프로 그리기 |
7/9 |
관찰평가 |
7월 21주 |
상(◎) 중(○) 하(△) |
2016학년도 ( 5 )학년 1학기
단원명 |
영역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수업 차시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3. 약분과 통분 |
수와 연산 |
1. 분수의 성질을 이용하여 크기가 같은 분수를 만들 수 있다. 2. 분수를 약분할 수 있다. 3. 분수를 통분할 수 있다. 4. 분모가 다른 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분수의 약분과 통분 및 분모가 다른 분수 크기비교하기 |
8/10 |
관찰평가 |
4월 6주 |
상(◎) 중(○) 하(△) |
2. 직육면체 |
도형 |
직육면체의 전개도의 의미를 알고 그릴 수 있다. |
직육면체의 전개도의 의미를 알고 그리기 |
6~7/17 |
실기 및 관찰 |
4월 9주 |
상(◎) 중(○) 하(△) |
4. 분수의 덧셈과 뺄셈 |
수와 연산 |
분모가 다른 진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분모가 다른 진분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하기 |
10/10 |
서술형 |
5월 13주 |
상(◎) 중(○) 하(△ |
5. 다각형의 넓이 |
측정 |
1. 삼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추론하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사다리꼴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추론하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 마름모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추론하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삼각형, 사다리꼴, 마름모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
16/17 |
서술형 |
6월 17주 |
상(◎) 중(○) 하(△) |
6. 분수의 곱셈 |
수와 연산 |
‘(분수)×(자연수)’ 또는 ‘(자연수)×(분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자연수)×(대분수)의 계산 원리를 알고 계산하기 |
5/12 |
관찰평가 |
7월 19주 |
상(◎) 중(○) 하(△) |
2016학년도 6 학년 1학기
단원명 |
영역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수업 차시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배점 |
1. 각기둥과 각뿔 |
도형 |
각기둥을 알고 각기둥의 구성 요소와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각뿔을 알고 각뿔의 구성요소와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
각기둥을 알고 각기둥의 구성 요소와 성질 설명하기 각뿔을 알고 각뿔의 구성 요소와 성질 설명하기 |
11/11 |
단답형, 서술형 |
3월 3주 |
상(◎) 중(○) 하(△) |
2. 분수의 나눗셈 |
수와연산 |
(자연수)÷(분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분수)÷(분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자연수)÷(분수)의 계산 원리 이해하고 계산하기 (분수)÷(분수)의 계산 원리 이해하고 계산하기 |
10/10 |
서술형 |
4월 8주 |
상(◎) 중(○) 하(△) |
3.소수의 나눗셈 |
수와연산 |
(자연수)÷(소수), (소수)÷(소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소수)÷(자연수)에서 나눗셈의 몫을 소수로 나타낼 수 있다. |
(자연수)÷(소수), (소수)÷(소수)의 계산 원리 이해하고 계산하기 (소수)÷(자연수)에서 나눗셈의 몫을 소수로 나타내기 |
9/11 |
서술형 |
5월 11주 |
상(◎) 중(○) 하(△) |
4. 비와 비율 |
규칙성 |
두 양의 크기를 비교하는 상황을 통해 비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관계를 비로 나타낼 수 있다. 비율을 분수, 소수, 백분율로 나타낼 수 있다. |
비와 비율의 개념 이해하기 비율을 분수, 소수, 백분율로 나타내기 |
13/15 |
단답형 서술형 |
6월 15주 |
상(◎) 중(○) 하(△) |
5. 원의 넓이 |
측정 |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원의 넓이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하기 |
10/10 |
단답형 서술형 |
6월 18주 |
상(◎) 중(○) 하(△) |
6. 직육면체의 넓이와 부피 |
측정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겉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겉넓이 구하기 |
3/11 |
단답형 서술형 |
7월 19주 |
상(◎) 중(○) 하(△) |
- 학교 알리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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